본문 바로가기

생활/농산

유럽종 토마토 vs 동양종 토마토, 맛있는 토마토 선택 방법

반응형

Pixabay /  Myriams-Fotos


토마토는 대표적인 다이어트에 유용하다고 알려진 식품으로 즐겨 드시는분들이 있는데요. 토마토는 크게 유럽종 토마토와 동양종 토마토로 나눠진다는 사실 알고계셧나요? 금일 포스팅에서는 해당 토마토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동양종 ? 유럽종 ?  그 차이점

흔히 마트에서 판매되고있는 토마토는 유럽종 토마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빨갛고 둥글둥글하며 모양이 예쁜 토마토로 요리를 하시게 되는경우 유럽종 토마토를 쓰는게 좋습니다. 


동양종 토마토의 경우 재배 농가수가 많지않아 쉽게 마트에서 찾아보기는 어려우며, 구매시에는 인터넷에서 찾아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두가지 품종 그렇다면,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첫번째로 맛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납니다. 동양종 토마토의 경우 유럽종보다 껍질이 얆아 단맛과 풍미가 진하여 생식을 하시는경우 유럽종 토마토보다 더 맛있게 드실수 있지만, 요리용으로는 부적합니다. 햄버거에 있는 토마토는 유럽종으로 껍질이 단단하고 과육이 단단하여 쉽게 흐물거리지 않아 사용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재배과정에서 차이가 나는데요. 재배 농가수가 적다고 이야기를 해드렷는데 그 이유는 병충해에 약해 재배가 동양종 토마토는 재배가 어렵다는 이유에서 그렇습니다. 또한 껍질이 얇기때문에 과육이 연하여, 배송중에도 파손에 위험이 높기때문에 대부분의 농가들은 유럽종 토마토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토마토 맛이 별 차이가 있겟어 ? 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만 그 맛과 식감이 다르며 대표적인 동양종 품종으로는 대저토마토가 동양종 토마토 품종으로 큰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  선택 팁및 보관 방법

그렇다면 좋은 토마토를 고르는 방법은 뭐가있을까요? 먼저 요리에 따른 품종을 선택하는겁니다.
생식으로 드시거나 주스로 갈아마시는경우 동양종이 적합하며, 만약 요리를 하시게되는경우 유럽종 토마토를 선택하시면됩니다. 요리를 하게되는경우 맛과 질감이 달라지기때문에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는지가 먼저 입니다.

두번째로 신선도를 확인하면됩니다. 꼭지를 보시며 토마토의 색이 고르고 껍질에 광택이 있는 것이 신선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드시던 신선도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맛이 없으며 오랫동안 보관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사오신 토마토를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토마토의 꼭지를 제거해주며, 물로 씻습니다. 또한 씻어서 냉장고에 보관을 해야하는데 두가지 방법이 있으며 밀폐용기 또는 지퍼백에 보관하실수 있습니다. 지퍼백에 보관하시게 되는경우 키친타올로 토마토를 감싸서 하나씩 넣어주시며 만약 밀폐용기에 넣게 되는경우 아래 키친타올을 깔고 꼭지부분이 아래쪽으로 되도록 넣어주시면 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키친타올은 수분을 흡수해주는 역활로 대략 2~3주정도는 신선하게 먹을수있으며, 신선식품특성상 좀더 변질이 빠르게 올수있고 기간이 지날수록 맛이 달라지기때문에 빨리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동양종 토마토와 유럽종 토마토는 그 특성과 용도가 뚜렷이 구분되며,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자의 요리 스타일과 기호에 따라 적합한 토마토를 선택하면 맛과 영양을 모두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토마토를 구매하거나 재배할 때, 이 정보를 참고해 최적의 품종을 선택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