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농산

쌀 품종 "고시히카리" 맛과 특징

반응형


고시히카리는 일본 쌀 품종중 하나로, 우리나라 사람들도 많은 소비량을 가지고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많은 신품종들이 만들어져 예전보다는 소비량이 높지않으나, 꾸준한 구매가 이루어지던 품종으로 오늘은 고시히카리의 품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합니다.


고시히카리 품종

고시하카리는 일본의 니가타현의 농사시험장에서 개발을 시작하여 1953년 후쿠이현의 농사시험장에서 농림 1호와 22호가 결합되어 개발이 완료되었다. 고시히카리의 이름의 유래는 옛날 니가타 지방을 가리키며 히카리는 한국어로 하면 "빛" 이라는 뜻으로 광택이 우수하여 붙여졋으며, 고시히카리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엇습니다.

고시히카리는 짧고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찰기가 강합니다. 밥을 지었을 때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특히, 일식집을 운영하고계신다면 전 해당 품종을 추천드리며 일식과 궁합이 잘 맞아 음식의 품질을 올릴수 있습니다.
고시히카리는 재배 지역에 따라 품질이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쌀알의 크기와 모양이 일정해 요리 시 안정적인 결과를 보장합니다.

고시히카리는 15%의 아밀로스 함량을 가지고있어, 부드럽고 탱글탱글한 식감과 단단하고 고슬고슬한 식감의 중간맛을 가지고있습니다 해당부분은 평균적인 밥맛으로 누구에게나 평균적인 식감을 준다는 뜻을 가집니다.

또한 해당 고시히카리는 조생종 품으로 쌀이 맑고 둥급니다. 하지만 강풍에 잘 쓰러지고, 병해충 저항성에 약한 부분이있어 해당 부분은 농가들에게는 단점으로 다가옵니다. 다른 일본 품종과 비교할떄 고소하고 단맛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고시히카리의 대체 한국품종

고시하카리는 일본의 품종으로, 한때 일본불매운동으로 다른 품종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졋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에 해당 품목을 대체 하는 품종은 어떤 품종이 있을지 알아보면 해들미,알찬미등 으로 대체하고있으며, 해당 품종에 대한 알보는 시간은 다른 포스팅 시간에서 알아볼수있드록 하겟습니다.

고시히카리는 1950년대 품종으로, 개발된지 오래된 품종으로 품종 보호권이 사라졋으므로 일본에는 로얄티를 내지않는다고 알있습니다. 구시대 품종이지만 현재까지 그 맛으로 사랑받고있으나 현재 나오는 대체 품종들은 재배하기 좋으며 비슷한 맛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잇습니다



고시히카리는 뛰어난 맛과 품질로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아온 쌀 품종입니다. 초밥부터 , 덮밥까지, 고시히카리는일식요리에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일식에 관심이 있거나 일식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다면 있다면, 고시히카리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고시히카리를 알아보앗고, 다음 시간에는 고시히카리를 대체하기위한 개발된 한국의 다른품종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겟습니다

반응형